몽골승마클럽/클럽공지사항

몽골승마여행 에티켓

몽골승마클럽 2013. 12. 6. 15:11


[즐거운 승마를 위한 협조사항] - 몽골승마클럽

1. 승마중 발생되는 모든 사고의 책임은 여행자 스스로에게 있음에 자동으로 동의 한 것으로 간주하고 승마가 진행됨니다. 사고 발생시 현지 병원치료비 및 기타 발생된 비용은 현지서 지불하고 영수증원본 받을 것. (귀국후 사고 발생비용중 병원치료비는 여행자보험 회사에 청구가능. 그러나 승마는 보험사의 보상범위 밖의 위험 스포츠로 분류됨니다. 즉 보험사가 모든 것을 책임져 주지 않습니다.)

2. 여행자 5명당 1 길잡이가 배정됨니다. 요청 사항이 있을 경우 가급적 본인에 배정된 길잡이에게 요청해 주세요.

3. 여행자들 각각의 수준에 적절한 말들을 골라 선정해 준 후에는 본인의 말을 기억해서 이후 승마시에 준비하는 시간을 줄여주세요. 매일 아침 말 배정시 기억하고 있던 자신의 말을 길잡이들에게 알려주고 순서대로 승마준비를 요청하시면 됨니다.

4. 말 배정후에 다시 말이나 안장을 바꾸고 싶거나 등자 재조정 등이 필요한 경우, 다른 여행자들의 말배정과 준비가 완료될 때 까지 기다렸다가 마지막에 가이드에게 요청해 주세요.

5. 유목민에게 말은 가족의 일원이며 초원의 동무이고 인생의 동반자로서 특별한 동물입니다. 과도한 채찍 사용은 금하고, 말에게 주는 신호는 너무 자주 반복하지 말고, 기승자가 원할 경우만 분명한 의사표시를 말에게 전달할 것.

6. 말들도 사람처럼 각자 개성과 특성이 다르며 또한 기승자에 따라서 말의 반응도 다름니다. 말이 안좋다, 말을 안듣는다고 교체해달라고 하기 전에, 본인의 승마기술에 문제가 없는지도 먼저 생각해 보는 자세가 필요함니다. 말배정은 현지 스텝 판단에 따라 여행객들간의 말을 상호간 수시로 변경될수 있습니다.

7. 종일 뛰어 다니거나 3일 이상을 승마할 경우 가능하면 추가 말을 별도로 동행하길 권장함. (물론 비용은 추가되지만, 심하게 여러날을 뛰다보면 말도 지침니다). 


몽골 말은 목장에서 사육되지 않고, 여름 동안은 계속 방목되어 풀만 뜯어 먹습니다. 그래야 길고 먹을거 없는 겨울을 살아날 수 있으니까요. 즉 손님을 위해 마구간에서 사료먹으면서 기다리고 있지 않다는 뜻이지요. 그러다 보니 가끔 말준비가 늦어지곤 합니다.


현지 유목민들로 부터 한국 승마팀에 대한 불평을 듣는 경우가 잦습니다. 한마디로 한국팀은 말을 너무 혹사하고 때리고 아낄줄 모른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말을 때리며 마구 질주하는 여행자에게 성격있는 유목민의 경우 승마도중에 소리를 고래고래 지르며 화를 내는 사람도 있습니다. 여행자들이야 맘껏 달려보고 싶은 마음일테고 유목민들이야 생계를 위해 말을 대여해 주지만 말을 가족처럼 여기는 문화때문에 서로 상충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부 유목민은 한국 전문 승마팀에게는 말을 대여해 주지 않기도 함니다.  따라서 말이 지칠정도의 너무 과한 질주는 가급적 피하시길..


말을 아끼고 이해하고 교감하려는 노력이 승마인의 기본입니다.
한국의 말과 몽골의 말이 다르지 않습니다. 한국 마장의 말처럼 아끼고 사랑해 주세요.
말이나 안장에 손상이 생길 경우 여행자가 배상 책임을 짐니다.


여행을 함께할 승마 길잡이 유목민들, 말들, 캠프 스텝들, 가이드, 자연 모두 여행의 조력자 이면서 동반자이지 머슴이나 도구가 아님니다^^. 이들에 노고에 대한 감사와 더불어 현지 문화에 대한 이해와 존중, 자연에 대한 애정이 모두 필요합니다. 즐겁고 공정한 여행을 위해 여행자들의 협조를 부탁합니다.


 몽골승마클럽 네이버 카페: Http://cafe.naver.com/mongoltour
 몽골승마클럽 페이스북: Http://facebook.com/horseridingclub
 몽골승마클럽 홈페이지: Http://tourmongol.com

여행후 여러분들의 여행이야기와 사진을 당사 커뮤니티 공간에 올려서 함께 정보 나눠요 ^^
페이스북도 방문하시어 ‘좋아요’ ‘공유하기’ 많이 클릭해주세요.


** 당사 웹사이트내 모든 콘텐츠에 대해 무단 복제, 수정가공 재사용 등을 엄격 금지함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