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나눔/여행이야기

몽골승마여행지 소개,,, 알타이 타왕복드산 만년설산과 빙하

몽골승마클럽 2018. 2. 2. 19:34

몽골승마여행지 소개.. 몽골 알타이 


몽골여행 17년차이며몽골여행에 종사하고 있는 나름 전문 경험자로서몽골승마투어 선택시 참고해야 할 사항 중에 지역 선택의 문제에 대해 참고가 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정리해 봄니다.


몽골승마여행 전문가 그룹 !! 투어플러스 몽골승마클럽 


승마가 여행의 주목적일 경우여행기간에 따라 코스 선택의 문제를 검토해 보기로 합시다

국내 승마인들의 해외 원정승마 기간은 일반 여행객과 마찬가지로 대부분 5일에서 10일 이내 입니다주로 가는 지역은 테렐지 국립공원올혼 폭포가 있는 중부지역동부 헨티 지역홉스굴호수알타이설산 등 입니다다른 일부 지역은 굳이 언급할 필요가 없어 생략합니다.


뭐니뭐니 해도 몽골 승마여행 추천 1순위는 테를지 국립공원 입니다.  테렐지에 대해서는 여러번 소개해 드린바 있어 이곳에서는 서부 알타이 지역에 대해서만 소개 합니다. 


몽골 대표 여행지로 흔히 알고 있는 지역은 고비사막, 홉스굴호수, 테렐지 국립공원, 하라호름 정도로 꼽을수 있지요. 하지만 한국인들은 아직 많이 가보지 않았지만 몽골 극서부 지역은 유럽이나 미주 여행자들에게는 몽골여행지 1순위로 꼽히는 경이로운 여행지 입니다. 



몽골서부 지역이라 하면 바양올기, 홉드, 옵스 아이막을 지칭한다. 높은 설산 빙하와 호수의 고장이며 동시에 석인상, 사슴돌, 고대 무덤터, 께렉수르, 발발, 암벽화 등 선사시대 유적의 산지이기도 하구요. 또한 유네스코에 등재된 몽골전통음악 ‘흐미’의 고장이기도 하며, 매년 독수리 사냥축제로도 유명합니다.  여행자들에게 가장 흥미로운 지역은 바양올기 아이막.


만년설과 빙하로 뒤덮인 4000m가 넘는 여러 고봉들을 자랑하는 웅장한 몽골 알타이 산맥이 바양올기 아이막에서 부터 고비알타이 아이막까지 척추뼈처럼 뻗어 있어 가히 몽골의 '지붕'이라 할 만합니다. 바양올기 아이막의 북동쪽 끝 중국과 러시아와의 접경지대에는 몽골의 최고봉(해발4370여미터) 타완복드올이 있습니다. 경이로운 만년설과 긴 빙산지대로 유명한 이곳은 초보자가 오르기에는 상당히 어려워, 주로 전문 산악인들 사이에 인기가 높은 산이죠. 빙하와 높은 설산외에 여러 호수와 사막도 있고, 신석기부터 청동기 시대에 이르는 고고학적 유적들이 많습니다. 옛 무덤터와 석인상, 암각화 등도 흥미롭지요.  차강골은 타왕복드 산 가는중에 만나게 되는 우윳빛 강. 빙하녹은 물이 하얀 진흙과 섞여 우윳빛을 띔니다.

 

 

타왕복드올은 다섯 봉우리를 가진 최고봉의 산으로, 말칭(목부), 나이람달(평화), 후이뜽(추위), 나란(태양), 보르겟(독수리)를 뜻하는 5봉으로 구성됨니다. 물론 이외에도 몽골서부 아이막에는 4000미터급 만년설 고봉들이 즐비합니다.


 몽골승마클럽 홈페이지 가기


서부 몽골만의 독특한 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곳은 우선 바양올기 지역. 이곳은 인구의 90% 이상이 카자크족으로 그들만의 언어를 쓰며 카자크식 '겔'에 살고, 라마사원이 아닌 모스크에서 기도를 올리며 겨울철에는 매를 길들여 사냥을 하는 등 그들만의 독특한 카자크 문화가 있습니다. 올기 시내는 작은 지방 소도시 정도. 재래시장(바자르), 박물관, 공원, 광장, 이슬람 사원 등이 여행 포인트.  카자흐족 외에도 투바족, 오랑하이족 등 소수민족도 여럿 거주하고 있습니다.



몽골 극서부 알타이 지역국내선 소형 항공으로 3시간을 날아가면 카자흐족들의 중심도시 올기에 도착합니다다섯개의 만년 설봉을 만나려면 이곳에서 다시 짚차로 종일 달려야 합니다그러나 가는 길이 심심하지 않습니다카자흐족의 풍물도 감상하고신비롭고 거대한 바위산 들의 풍경도 장관입니다알타이 지역은 만년 설산과 수많은 빙하 호수의 땅입니다.  오가는 길은 멀지만 참으로 멋진 오지 대자연이 펼쳐진 곳입니다파란 하늘과 하얀 구름이 빙하 호수위로 드리워 졌고, 4500미터 급의 고봉 설산들이 곳곳에 이어져 있습니다밤에는 만년설산 위로 별들의 향연이 펼쳐짐니다


알타이 만년설 빙하 호수 야영승마 일정표 보기.. 


곰들이 자주 나타난다는 베어벨리 계곡 코스로 잡을 경우 해발3300여 미터 설산을 넘기도 합니다오지중의 오지이기 때문에 여행자 캠프가 없습니다따라서 텐트에서 야영하면서 취사로 진행이 됨니다이곳에서 승마트레킹을 위해서는 최소 1주에서 2주 정도가 필요합니다시간 여유가 없는 한국인들 보다는 유럽이나 미국 호주 등 여행자들이 많이 찾는 곳이지요투어플러스 몽골승마클럽은 알타이 지역에 5가지 승마프로그램을 준비해 두었습니다



여행기간 1주일이내 이면서 승마에 보다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싶은 승마팀은 테렐지 국립공원이 최고 코스 입니다또한 8~10일 이내 기간으로 해발2600미터 고산을 넘고 수십차례 강과 늪지대를 지나 오지 산중의 호수까지 텐트 캠핑으로 하는 리얼 노메드 승마는 어디서도 경험하지 못할 멋진 여행이 되기에 부족하지 않습니다.  가성비 측면이라면 굳이 차타고 멀리까지 갈 필요가 없는 거지요.

 

몽골 테렐지 국립공원을 여러번 다녀왔고승마도 좋지만 좀더 멀리 새로운 코스에 대해 욕심이 있는 팀이라면 중부 올혼폭포 온천코스를 추천합니다하지만 이동거리가 멀다는 점을 감안해야 하며여행기간은 최소 8일 이상 이어야 합니다호수에서 휴양겸 승마를 즐기고 싶다면 흡스굴호수 승마트레킹 7일을 추천합니다좀더 시간 여유가 있고 멀리 오지로 야영승마를 원한다면 몽골서부 알타이 만년설산 승마트레킹을 권할만 합니다.  알타이 지역 승마에는 최소 7일 이상이 필요하며 여유있게는 2주 까지도 좋습니다. 



경고.주의: 몽골여행 상품 판매 여행사들 끼리서로 상도의에 어긋나는 행위들이 늘고 있습니다과장 허언 광고야 타 여행사에 직접적인 관련은 없으니무어라 할건 없습니다만타 여행사의 상품 일정과 표현 문구까지 그대로 카피하는 것부터 상품 소개나사진과 정보자료주의사항 전달 자료 내용까지 카피하는 경우들도 많습니다여행자들께서는 주의가 필요합니다